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99클럽 코테 스터디 22일차 TIL - 프로그래머스 피로도 [완전탐색] Python

레야_Reya 2024. 11. 18. 16:27
오늘의 문제

 

프로그래머스 피로도 - 레벨 2

(https://school.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87946)

문제 설명
XX게임에는 피로도 시스템(0 이상의 정수로 표현합니다)이 있으며, 일정 피로도를 사용해서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. 이때, 각 던전마다 탐험을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"최소 필요 피로도"와 던전 탐험을 마쳤을 때 소모되는 "소모 피로도"가 있습니다. "최소 필요 피로도"는 해당 던전을 탐험하기 위해 가지고 있어야 하는 최소한의 피로도를 나타내며, "소모 피로도"는 던전을 탐험한 후 소모되는 피로도를 나타냅니다. 예를 들어 "최소 필요 피로도"가 80, "소모 피로도"가 20인 던전을 탐험하기 위해서는 유저의 현재 남은 피로도는 80 이상 이어야 하며, 던전을 탐험한 후에는 피로도 20이 소모됩니다.
이 게임에는 하루에 한 번씩 탐험할 수 있는 던전이 여러개 있는데, 한 유저가 오늘 이 던전들을 최대한 많이 탐험하려 합니다. 유저의 현재 피로도 k와 각 던전별 "최소 필요 피로도", "소모 피로도"가 담긴 2차원 배열 dungeons 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유저가 탐험할수 있는 최대 던전 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
제한사항

•  k는 1 이상 5,0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.
•  dungeons의 세로(행) 길이(즉, 던전의 개수)는 1 이상 8 이하입니다.
    - dungeons의 가로(열) 길이는 2 입니다.
    - dungeons의 각 행은 각 던전의 ["최소 필요 피로도", "소모 피로도"] 입니다.
    - "최소 필요 피로도"는 항상 "소모 피로도"보다 크거나 같습니다.
    - "최소 필요 피로도"와 "소모 피로도"는 1 이상 1,0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.
    - 서로 다른 던전의 ["최소 필요 피로도", "소모 피로도"]가 서로 같을 수 있습니다.

입출력 예
입출력 예 설명
현재 피로도는 80입니다.

1) 만약, 첫 번째 → 두 번째 → 세 번째 던전 순서로 탐험한다면
    •  현재 피로도는 80이며, 첫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"최소 필요 피로도" 또한 80이므로, 첫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. 첫 번째 던전의 "소모 피로도"는 20이므로,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60입니다.
    •  남은 피로도는 60이며, 두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"최소 필요 피로도"는 50이므로, 두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. 두 번째 던전의 "소모 피로도"는 40이므로,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20입니다.
    •  남은 피로도는 20이며, 세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"최소 필요 피로도"는 30입니다. 따라서 세 번째 던전은 탐험할 수 없습니다.

2) 만약, 첫 번째 → 세 번째 → 두 번째 던전 순서로 탐험한다면
    •  현재 피로도는 80이며, 첫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"최소 필요 피로도" 또한 80이므로, 첫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. 첫 번째 던전의 "소모 피로도"는 20이므로,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60입니다.
    •  남은 피로도는 60이며, 세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"최소 필요 피로도"는 30이므로, 세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. 세 번째 던전의 "소모 피로도"는 10이므로,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50입니다.
    •  남은 피로도는 50이며, 두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"최소 필요 피로도"는 50이므로, 두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. 두 번째 던전의 "소모 피로도"는 40이므로,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10입니다.

따라서 이 경우 세 던전을 모두 탐험할 수 있으며, 유저가 탐험할 수 있는 최대 던전 수는 3입니다.

코드
from itertools import permutations

def generate_permutations(n):
    # 1부터 n까지의 숫자 리스트 생성
    numbers = list(range(1, n + 1))
    # permutations 함수로 모든 순열 생성
    all_permutations = list(permutations(numbers))
    # 결과를 리스트 형태로 반환
    return [list(p) for p in all_permutations]

def solution(k, dungeons):
    answer = -1

    orders = generate_permutations(len(dungeons))
    for order in orders:
        new_k = k
        cnt = 0
        for i in order:
            current_dungeon = dungeons[i-1]
            if new_k >= current_dungeon[0]:
                new_k -= current_dungeon[1]
                cnt += 1

        if cnt > answer :
            answer = cnt
    
    return answer

 

문제 풀이

 

완전 탐색으로 접근한 문제여서, 코드의 효율성은 제쳐두고 정확한 결과값을 얻는 것에 포커싱했다.


[접근 방식]

1) n개의 던전을 도는 순서의 모든 경우의 수는 n!
    itertools.permutations 라이브러리를 import 해서 가능한 모든 순서 조합의 리스트를 생성함.

2) 생성된 순서 리스트를 반복문으로 차례대로 돌면서:
     - 현재 피로도가 해당 던전의 최소 요구 피로도 이상이면 탐험
     - 소모 피로도만큼 차감
     - 탐험한 던전 수를 count

     - 최종적으로 가장 큰 count 로 answer 을 갱신해주고 정답을 출력!

 

아무래도 완전탐색 코드다보니 비효율적이고, 던전 개수가 n개라면 시간복잡도가 0(n!) 가 된다.

그래도 문제의 조건에서 던전의 최대 개수가 8개 이므로 충분히 동작 가능한 접근법이다.